10월 19일 시민안전파수꾼 특강 공지 입니다. > 공지사항 > 커뮤니티

본문 바로가기
메타취업캠퍼스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커뮤니티 입학문의 02-545-7011

10월 19일 시민안전파수꾼 특강 공지 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10-18 09:16 조회4,091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메타국제교육원 입니다.

메타교육원에서 시민안전파수꾼 교육 특강을 진행합니다.

아래내용 참조하시기 바라며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메타국제교육원 시민안전파수꾼

 일 자

시 간 

 조

 과 목

 비고

 

 10월 19일 (목)

 

 09:30 ~ 18:30

 

 2조

 응급처치

 

 위기상황판단

 

 표준행동요령

 

 

 

시민안전파수꾼이란? 

 

함께 지키는 서울의 안전, 10만 시민 안전 파수꾼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성숙한 시민이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는 농경생활을 통해 형성된 상부상조정신이 생활의 전반에 확산되어 계, 향약, 두레, 품앗이 문화가 발달하여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 도움을 주는 공동체의식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생활하였습니다. 이러한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자신은 물론 위험에 처한 이웃을 안전하게 대피하거나 대처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시민의 1%인 10만 시민안전파수꾼을 육성합니다.시민안전파수꾼은 성숙한 시민사회 일원으로서 재난 등 위기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남을 도울 수 있게 안전에 대한 기본소양을 갖춘 시민입니다.

황금시간이란?

황금시간(골든타임)이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시간상의 범위를 말합니다. 황금시간 안에 제대로 대처한다면 큰 참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황금시간은 너무나 짧기 때문에 소방대원이 올 때까지 초기대응이 필요합니다.

 

지하철 화재:3분, 심정지:4분, 다중이용시설 화재:5분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행 계획] 중 '55개 재난유형 황금시간'에서 발췌 
      

시민안전파수꾼

시민안전파수꾼은 성숙한 시민사회 일원으로서 위기상황 등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남을 도울 수 있는 안전에 대한 기본소양을 갖춘 시민입니다. 지금까지 일어났던 재난을 살펴보면 대부분 초기에 대처하지 못해 큰 피해가 난 것이 많았습니다. 재난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의 초기 대응입니다. 소방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의 짧은 시간 동안 제대로 대처할 경우 큰 피해를 낳을 수 도 있는 재난을 미연에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특별시는 재난초기대응능력을 갖춘 10만 명 의 시민안전파수꾼을 길러내어 1천만 서울시민에게 안전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주춧돌로 삼고자 합니다.

시민안전파수꾼 역할

지역 안전문화 확산의 구심점이 되어 풀뿌리 안전문화 정착에 선도적 역할을 합니다.

10만 시민안전파수군이 100만이 되고 1000만이 되어 안전문화 확산에 이바지한다.
 
 

재난 등 위기상황에서 문제를 인지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을 안전하게 대피하거나 대처할 수 있도록 자발적으로 초기대응에 참여하여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 달성에 기여합니다.

안전의식 함양 위기상황 판단능력, 응급처치, 재난대응 표준행동
시민파수꾼 교육 내용 
     

자발적으로 참여한 안전파수꾼은 심폐소생술, 피난유도 등 기본적인 초기대응 봉사활동을 합니다

.

위험발생 후 황금시간 목표달성까지의 절차, 아래참조

 

황금시간을 지키기 위해서는 재난 발생 지점 주변에 있는 시민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신속하게 출동을 해도 소방차량이 현장에 도착하려면 일정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황금시간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폐소생술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 일반인들의 참여가 낮은 수준입니다.

인구 10만명 당 심정지 발생규모와 4개국 일반인 심폐소생물 시행률 비교
*출처 : 보건복지부 2013년 심정지 조사결과

시민안전파수꾼이 되려면

서울시가 제공하는 8시간의 기본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안전파수꾼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육시간

8시간 (기본교육)

교육장소

문정동 엠스테이트 C동 3층 메타국제교육원

교육과목

 구분

 교육과목

 세부과목

 교육시간

 기본교육

 안전의식 및 위기상황판단

 안전의식 함양

 2시간

 위기상황판단능력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심폐소생물(CPR)

 3시간

 기타응급처치

 재난대응 표준안전행동요령

 재난대응 기본원칙

 3시간

 초기대처요령

 심화교육

 테마별 재난대응

 대상별 재난대응요령

 4시간

 장소별 재난대응요령

 
시민안전파수꾼의 자격요건:나와 가족, 이웃의 생명과 안전을 소중히 여기는 서울 시민이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안전교육 중 기본 교육을 이수하고 앞으로 안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안전을 실천하기로 약속한다면 이미 서울의 자랑스러운 안전파수꾼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수강신청 바로가기 오시는길 바로가기 상단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114 C동 3층 메타취업캠퍼스 (우. 05854) 대표이사: 최순진 / 사업자등록번호: 594-87-01295 / 고객센터: 02-545-7011 / Fax 02-6442-7017 / 평일 09시~18시

COPYRIGHT ⓒ 2007-2024 META International. All rights reserved.